티스토리 뷰

KODU 블록코딩 포스팅입니다. KODU로 블록코딩하여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KODU를 만들 때 알아야 할 기본 규칙과 사용방법을 잘 알아야 합니다. KODU 게임 규칙을 처음에 잘 배워야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KODU 블록코딩에서 중요한 규칙과 사용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KODU 블록코딩으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게임은 주인공이 목표지점에 안전하게 도착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KODU로 게임을 만들 때는 다음 규칙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이 규칙을 잘 알아두면 아주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학생들과 수업할 때는 아래 규칙을 프린트해서 나눠주면 좋습니다.

KODU 블록코딩할 때 위의 규칙이 무슨 뜻인지 게임을 만들면서 하나씩 배워 보겠습니다. 처음 시작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 땅과 아래에 여러 가지 그림(Icon)이 보입니다. 이 그림을 클릭하고 코딩을 하여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Icon 선택

 

시작화면 왼쪽 위에 그림과 같은 글이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도움말입니다. KODU로 게임을 만들 때 모든 것을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도움말을 보고 게임을 만들면 되기 때문이죠.

도움말
규칙

 

도움말을 보고 마우스로 간단하게 지형을 움직여 볼까요? 여기에서 규칙을 하나 더 배우겠습니다.

규칙

 

아래 그림을 보면 손바닥 그림에 노란색 표시가 있습니다. 이 손바닥 그림을 클릭하면 카메라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게임을 보는 방향을 바꿔주는 겁니다.

 

KODU 블록코딩할 때 도움말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을 보고 마우스를 움직여 볼까요?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움직이면(드래그) 지형(땅)이 위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입니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움직이면(드래그) 지형(땅)이 회전합니다.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지형(땅)이 가깝거나 멀게 보입니다.

 

게임에 간단한 캐릭터를 넣어 보겠습니다. 이렇게 게임에 들어가는 것을 오브젝트라고 합니다. 오브젝트를 ‘어떤 것 또는 물체’라고 이해하면 편합니다. 오브젝트는 스크래치에서 스프라이트와 비슷합니다. 오브젝트(캐릭터나 물체)를 넣기 위해 <오브젝트 도구> 명령어를 클릭합니다.

KODU 오브젝트

<카메라 이동> 명령어를 고른 상태에서는 오브젝트를 게임에 넣을 수 없습니다. <카메라 이동> 명령어는 오직 카메라와 관계있는 일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과, 자두, 배를 과일로, 오이, 배추, 시금치를 야채로 분류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카메라와 관련된 것은 모두 <카메라 이동>으로, 오브젝트와 관련된 것은 모두 <오브젝트 도구>로 분류한 것이죠. 다른 명령어를 고른 상태에서 오브젝트를 넣으려고 애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니 규칙을 다 한 번 기억해 주세요.

규칙

<오브젝트 도구> 명령어를 고르고 게임 화면을 클릭하면 넣을 수 있는 오브젝트가 보입니다.

다양한 오브젝트

 

여기서 규칙을 하나 더 배우겠습니다.

 

게임 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그림과 같이 여러 가지 명령어가 나옵니다.

 

여기서 <오브젝트 추가하기> 명령어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무엇인가 넣고 싶을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오브젝트 도구> 명령어를 고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기


코두(KODU)를 클릭하면 게임 화면에 코두(KODU)가 나옵니다. 아래 그림에 나오는 캐릭터가 바로 코두(KODU)입니다. 그러면 코두(KODU)를 움직여 볼까요?

 

다시 한 번 규칙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블록코딩으로 코두(KODU)를 움직이도록 바꾸고 싶습니다. 이렇게 바꾸고 싶은 것을 마우스로 고르면 주위에 노란색 빛이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프로그램 명령어가 나옵니다.

 

KODU 블록코딩할 때 여러 가지 명령어가 나오는데 모두 다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게임을 만들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여기서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코두(KODU)에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은 <WHEN(언제)> <DO(해라)>가 나옵니다.

 

KODU에서 게임을 만들 때 규칙입니다. ‘배가 고프면 밥을 먹어라’를 KODU 식으로 표현해볼까요?

하나만 더 해볼까요? ‘졸리면 잠을 자라’

그리고 규칙을 하나 더 배워 보겠습니다.

 

KODU에는 다양한 명령어가 있는데 비슷한 것끼리 묶어 놓았습니다. 마치 스크래치에서 비슷한 명령어를 모아 색깔로 구분한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블록코딩을 할 때 원하는 명령어가 어디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명령어를 찾으면 조금 더 쉽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마다 할 수 있는 명령어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두(KODU)는 움직일 수 있지만, 사과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우선 <WHEN(언제)>에서 <더하기 기호(+)>를 클릭합니다.

다양한 블록코딩 명령어

 

KODU 블록코딩을 할 때 명령어를 하나 고르고 다시 <더하기 기호(+)>를 클릭하여 명령어를 더 고르는 방식입니다. <더하기 기호(+)>가 없으면 더 이상 명령어를 고를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키보드> 명령어를 고르고 <더하기 기호(+)>를 누르면 누르는 키보드의 종류를 고를 수 있습니다.

KODU 블록코딩
블록코딩

 

이런 방식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차례대로 명령어를 더해주면 됩니다.

<DO(해라)>에는 <이동하다>-<빨리>라고 명령어를 넣어줍니다.

블록코딩으로 움직이기

위 명령어는 무슨 뜻일까요?

  • WHEN(언제):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누르면

  • DO(해라): 이동을 해라, 어떻게? 빨리~

코두 블록코딩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과 다르게 ESC 키를 눌러야 게임이 시작됩니다. 게임을 바꾸려면(수정) 다시 ESC 키를 눌러줍니다. ‘수정’은 무엇인가를 바꾼다는 뜻입니다. 화살표키를 움직여서 코두를 움직여봅시다. 잘 움직이면 KODU 프로그래밍을 잘한 것입니다. 코딩은 아주 자세하게 해야 합니다. 대충 하면 게임이 이상하게 됩니다.

 

<WHEN>에 키보드만 넣으면 어떤 키를 누르는지 모르기 때문에 코두(KODU)가 이상하게 움직입니다. 항상 자세하게 코딩을 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어때요? 코두로 프로그래밍하기 어렵지 않죠? 다음 KODU 블록코딩 포스팅에서는 지형을 그리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KODU 블록코딩으로 움직이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