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ODU

KODU 게임메이커 3D 게임만들기

잇플 2019. 12. 2. 09:48

KODU는 블록코딩으로 3D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블록코딩 프로그램입니다. KODU로 3D 게임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KODU란 무엇이고, KODU로 어떻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KODU로 3D 게임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코딩의 즐거움을 느껴보면 어떨까요?

KODU 게임메이커

 

머리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모든 것이 컴퓨터로 연결되어 있는 사물인터넷 시대라고 합니다. 이제 컴퓨터는 어디에나 있으며,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사물인터넷 시대 뒤에는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이제는 3차 산업혁명을 넘어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산업에서 지식과 기술이 획기적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술, 지식, 제품과 융합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우리들은 반드시 소프트웨어를 잘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를 배워야 합니다. 선진국에서는 이런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알고 수년 전부터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코딩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영국에서는 이미 소프트웨어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여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를 교육시킵니다.

 

우리나라도 앞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코딩 수업이 의무화됩니다. 하지만 C언어와 같이 직접 키보드로 치면서 코딩을 배우는 것은 너무 어렵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까요? 우선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서 컴퓨터의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체험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원리를 익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보는 것이 중요한데 KODU라는 프로그램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KODU는 2009년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Visual Programing 도구로,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이 블록코딩 프로그래밍입니다. Icon 기반의 프로그래밍 제작도구로 학생들이 문자코딩 없이 직관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바로 게임 개발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KODU는 게임을 만드는 데 특화된 프로그래밍 도구로 다양한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래치, 엔트리에 비교했을 때 더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게임을 만드는 것은 어렵고, 게임도 시시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KODU는 아주 멋진 3D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매우 좋아하고 몰입하여 코딩을 배우게 됩니다.


게임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멋진 게임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K
ODU는 이런 학생들 위한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KODU로 학생들에게 코딩을 가르친다면 컴퓨터 앞에서 일어나지 않고 열심히 게임을 만들면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KODU를 처음 배우는 사람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한 가지 게임을 다양한 명령어와 기능을 사용해서 만들다 보면 코딩 실력이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게임을 만들다 보면 많은 문제에 부딪치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그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했기 때문에 KODU로 더욱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은 게임을 하지만 말고 직접 만들 줄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KODU로 게임을 만들면서 즐겁게 코딩을 배운다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KODU를 가르쳐 미래를 이끌어 갈 우리 꿈나무들에게 멋진 SW 교육을 선물하는 건 어떨까요?

 

KODU를 알아봐요

KODU는 윈도우를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사(Microsoft)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도구로 스크래치나 엔트리와 같이 블록코딩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키보드로 어려운 영어를 칠 필요 없이 마우스로 명령어를 골라 코딩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블록코딩 프로그램보다 특별한 점은 KODU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나온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KODU를 이용하면 3D 게임을 훨씬 더 쉽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처럼 입체적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어서 더욱 재미있습니다. KODU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국가경쟁력의 핵심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들은 반드시 소프트웨어를 잘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이유는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서 입니다. KODU로 다양한 게임을 만들다 보면 생각하는 능력이 커지게 됩니다. KODU로 열심히 코딩을 공부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운다면 우리는 제2의 스티브 첸,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엘론 머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