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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LED 코딩 준비물

아두이노로 LED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두이노 우노보드 1개

  • 브레드보드 1개

  • 220옴 저항 1개

  • LED 1개

  • USB 케이블 1개

  • 점퍼 케이블

 

 

 

아두이노 우노보드
브레드보드 1개
저항, LED, USB 케이블
점퍼 케이블

 

아두이노 보드에 있는 LED 켜기

아두이노 보드에는 테스트 목적으로 장착된 LED가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13번 디지털 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3번 디지털 핀을 5V 출력으로 만들면 LED가 켜집니다. 

[그림 3-1] LED

 

아두이노 코딩은 매우 간편해서 스케치라고 부릅니다. 아두이노를 시작시키기 위하여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았을 때 만들어진 아두이노 아이콘을 클릭하여 아두이노 IDE[그림 3-2]가 열립니다.

[그림 3-2] IDE 기본 구조

 

메모장과 비슷한 생김새인 IDE는 통합개발환경이라고 부릅니다. 스케치 작성, 교정, 보드에 스케치를 보내는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기능이 많지만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모든 스케치마다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문장 2개가 있습니다.  [그림 3-2]에 있는 보이드 셋업(void setup)과 보이드 루프(void loop)이다.

 

void setup( )은 작업을 준비하라는 명령입니다. 준비하는 내용은 이어지는 중괄호 { } 안에 작성합니다. void loop( )는 실제 작업을 하는 곳이며 작업하는 내용은 이어지는 중괄호 { } 안에 작성합니다.  다음에 있는 간단한 예제 스케치 코딩을 보면서 명령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림 3-3] LED 켜기 스케치

 

[그림 3-3]에 있는 스케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셋업(setup)할 내용이 들어갈 중괄호 { } 안에는 핀의 형태인 핀모드(pinMode)를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LED를 켜는 준비이므로 핀 모드는 출력(OUTPUT)으로 해주고 13번 핀을 사용할 것이니 pinMode(13, OUTPUT)이라고 해줍니다. 명령 끝에는 항상 세미콜론 ; 을 써야합니다. 

 
루프(loop)는 단어 뜻 그대로 계속 반복을 하라는 명령입니다. 반복할 내용은 이어지는 중괄호 { } 안에 있습니다. 디지털 값을 사용할 것이므로 digitalWrite(디지털쓰기)를 사용합니다. LED를 켜는 것이므로 HIGH로 한다. HIGH는 전기를 보낸다는 뜻입니다. 13번 핀을 사용할 것이니 digitalWrite(13, HIGH) 하면 됩니다. 어때요? 이해가 잘 되나요?

 

열린 IDE에 [그림 3-3]에 있는 스케치를 입력합니다. 스케치에서 지정된 명령 단어를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명령의 특성에 따라 색상이 변하게 됩니다. 스케치를 입력할 때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다르게 처리합니다. 그래서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므녀 오류가 생깁니다. 대문자와 소문자를 확실하게 구분해 주어야 합니다. 이 스케치에서 대문자는 M, W, OUTPUT, HIGH입니다.

 
스케치가 완성되었으니 이제 보드로 보내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사항이 다 정확하게 되었는지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첫째는 스케치에 오류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IDE 메뉴바에 있는 컴파일 아이콘 을 클릭하면 몇 초 후에 IDE 아래쪽에 ‘컴파일 완료’라는 글씨가 나옵니다.

 

이는 스케치에 오류가 없다는 의미이죠. 컴파일은 인간의 단어를 컴퓨터 언어로 바꾸는 것입니다.

컴파일 완료

 

둘째는 선택된 보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툴’을 클릭하고 보드를 [그림 3-4]와 같이 우리가 사용하는 ‘Arduino/Gennuino Uno’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림 3-4] 보드 확인

셋째는 IDE가 연결된 포트를 인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툴’을 클릭하고 ‘포트’를 열면 [그림 3-5]와 같이 COM4(Arduino/Genuino Uno)라는 곳을 체크해야 합니다. COM 뒤에 번호는 컴퓨터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림 3-5] 포트 확인

자, 이제 스케치를 아두이노 보드로 보내볼까요? 이 작업을 업로드라고 하며 [그림 3-6]에 있는 메뉴바에서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됩니다. PC에서 보드로 스케치가 이동되고 IDE 아래에 ‘업로드 완료’라는 글씨가 나오며, 동시에 [그림 3-7]과 같이 LED가 켜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 3-6] 스케치 업로드

 

[그림 3-7] LED 켜기

 

아두이노 스케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봤습니다. 코딩을 할 때 핀 모드를 설정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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