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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트랙 자동차 만들 때 주의할 점

라인 트랙 자동차

먼저 부품 상자에 있는 라인 트랙을 이용해서 잘 움직이는지 확인합니다. 두 센서가 모두 흰색을 보고 있을 때 앞으로 잘 이동하는지 살펴봅니다. 라인 트랙 자동차 코딩에서 모터를 제대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터를 잘못 연결하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거나 아예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라인 센서의 민감도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드라이버로 라인 센서 민감도 저항을 돌려서 검은색과 흰색을 잘 구분하는지 확인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흰색을 더 잘 읽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검은색을 더 잘 읽습니다. 아주 조금 움직여도 민감도가 크게 바뀝니다.

 

라인 센서가 검은색을 읽으면 라인 센서 감지 엘이디(LED)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흰색을 읽으면 반대로 불이 들어옵니다. 라인 트랙 자동차가 검은색 위에서 방향을 바꾸지 않으면, 검은색을 읽지 못하는 것입니다.

 

라인 센서 감지 엘이디(LED)에 불이 들어왔는지 확인합니다. 불이 들어왔다면 흰색으로 읽었다는 뜻입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민감도 저항을 돌려줍니다.

 

선 위에서 라인 트랙 자동차를 움직이면서 라인 센서가 값을 잘 읽는지 확인합니다. 아마 처음 만들 때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깊게 살펴보고 민감도 저항을 바꾸다보면 어느 순간 감이 옵니다. 이때 여러분이 더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모터가 다른 속도로 회전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 모터, 오른쪽 모터 모두 100 값만큼 회전하라고 코딩했지만 다른 속도로 회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터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회전하는 값을 바꿔서 앞으로 잘 움직이도록 코딩을 해야 합니다.

 

회로도 잘 연결하고 코딩에도 문제가 없지만, 전압이 부족해서 안 움직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PWM 핀에 보내는 값을 크게 바꿉니다. 

 

라인 트랙 자동차 경주를 오랫동안 연습하다 보면 건전지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건전지를 다 써버리면 라인 트랙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항상 건전지를 더 챙겨서 준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정말 정말 열심히 잘 따라와 줬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중간에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결승선에 멋지게 도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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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생각하는 능력이 많이 발전했을 거라고 믿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해서 우리를 불편하게 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더 멋지게 만들었으면 합니다.

 

스크래치 아두이노를 배워보니 어떤가요? 스크래치 아두이노 코딩을 잘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배운 것 중에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봅시다. 순서, 반복, 조건, 함수, 변수. 이 5가지를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라인 트랙에서 마음껏 경주를 즐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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