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아두이노 초음파 센서로 경고 장치 만들기

초음파 센서 경고 장치

자동차가 뒤로 갈 때 사람이나 장애물이 있으면 경고음이 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자동차 뒤에도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는 초음파 센서가 있습니다. 아두이노와 초음파 센서, 엘이디(LED)를 이용하여 멋진 경고 장치를 만들어 봅시다.

엘이디(LED)는 단계로 초록불, 노란불, 빨간불이 있습니다. 이 3가지 엘이디(LED)를 이용하면 멋진 경고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 1-24 거리 말하기
그림 1-24 거리 말하기

 

디지털 핀과 엘이디(LED)는 아래 표와 같이 연결합니다.

엘이디(LED)는 극성이 있다는 것 기억나죠? 엘이디(LED)의 긴 다리는 플러스 극과 연결하고, 짧은 다리는 마이너스 극과 연결합니다. 여기서 아두이노 전자회로 지식을 다시 한 번 정리합시다. 아두이노 디지털 핀에서 전기가 나가는데, 이렇게 전기가 나가는 곳이 플러스 극이 됩니다. 그리고 GND는 항상 0V이므로, 마이너스 극이 됩니다.

 

엘이디(LED)의 긴 다리는 디지털 핀과 연결하고, 짧은 다리는 GND와 연결합니다. 너무 큰 전류가 흐르면 고장 난다는 것 기억나죠? 엘이디(LED)와 220옴 저항을 연결합니다.

그림 1-25 엘이디 3개 연결

 

5V에서 전기가 나와 엘이디(LED)를 지나서 GND도 잘 들어가는지 확인하면서 회로를 만듭니다. 초음파 센서의 값에 따라 범위를 100 이상, 30 초과 ~ 100 미만, 30 이하로 총 3단계로 나누겠습니다.

 

이상 또는 이하, 초과 또는 미만은 아래 그림처럼 <그리고>, <또는> 블록을 잘 사용하면 됩니다.

그림 1-26 거리 값에 따라서 엘이디(LED) 켜기

 

더 깔끔하게 코딩할 수 없을까요? 무엇을 이용하면 될까요? 바로 함수입니다.

그림 1-27 함수로 코딩하기

 

함수를 이용하면 그림 1-27과 같이 아주 깔끔하게 코딩을 할 수 있으며, 코딩한 것도 더욱 이해가 잘 됩니다. 그리고 코딩한 것을 고치려고 할 때도 함수에서 바꾸고 싶은 부분만 바꿔주면 됩니다. 함수를 잘 쓰면 아주 편하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를 도와주는 멋진 함수! 머릿속에 꼭 기억해주세요.

 

피에조 부저를 이용하여 경고음이 나도록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피에조 부저를 사용해서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피에조 부저는 안에 얇은 막이 있어서 전기를 주면 떨리면서 소리가 납니다.

 

피에조 부저는 엘이디(LED)처럼 극성이 있습니다. 피에조 부조를 보면 +라고 표시된 쪽이 플러스 극입니다. 긴 다리는 플러스 극과 연결하고, 짧은 다리는 마이너스 극과 연결합니다. 긴 다리는 7번 디지털 핀과 연결합니다. 7번 디지털 핀에서 전기가 나오면 플러스 극이 되기 때문이죠.

그림 1-28 톤 블록

 

그림 1-28에서 삼각형 표시가 있는 것을 보니 고를 수 있는 것이 여러 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파수를 바꿔주면 소리를 다양하게 낼 수 있는데 가운데 C4가 있는 곳이 바로 주파수 값을 넣는 자리입니다.

 

C4에서 C는 계이름에 도입니다. 그리고 4는 옥타브를 나타냅니다. 옆에 삼각형이 있는 것이 보이죠? 여기를 클릭하면 다양한 계 이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 도, D: 레, E: 미, F: 파, G: 솔 A: 라 B: 시)

그림 1-29 톤 블록 추가하기

 

엘이디(LED)와 피에조 부저로 자신만의 멋진 경고 장치를 만들어 보세요.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