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집을 마련하거나 차를 사거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대출을 하게 됩니다. 대출을 하게 되면 이자를 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을 검색합니다.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


내가 현재 받으려는 대출 금액은 얼마이며, 매달 얼마씩 나가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대출이자를 감당하기 힘들다면 대출을 받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이자를 계산해서 지출하는 것이 현명한 경제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대출상환방법 이해하기
    • 원리금균등상환
    • 원금균등상환
    • 만기일시상환
  • 대출이자계산기 사용하기
    • 네이버와 다음 포털 사이트 이용하기
    • 국민은행 대출이자계산기


대출상환방법 이해하기

대출상환방법에 따라서 대출이자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대출이자계산기를 사용하기 전에 대출의 상환방법 종류를 잘 알아야 합니다. 종류에는 원리금균등상환 / 원금균등상환 / 만기일시상환(거치식)이 있습니다. 


1.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에서 '원'은 '원금'을, '리'는 '이자'를 말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말 그대로 매월 같은 원금과 이자를 내다는 뜻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매월 같은 금액을 상환하기 때문에 지출계획을 세울 때 계산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월 빠져나가는 대출금을 빼고 지출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매월 내는 원금은 늘어나고 이자는 감소하게 됩니다.


대출 초기에는 원금 비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원금균등상환보다 내는 이자총액이 더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공무원처럼 안정적인 소득이 있는 분에게 추천하는 대출방식입니다. 매월 같은 금액을 갚을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재정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은 매월 같은 금액을 갚고, 남은 금액에 따른 이자를 매월 갚아가는 방식입니다. 매월 돈을 갚아가면 남아있는 대출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도 함께 줄어듭니다. 따라서 3가지 대출상환방식 중에서 이자가 가장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월 갚는 대출금 총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지출계획을 세울 때 조금 번거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초기에는 남아있는 금액이 많기 때문에 이지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매월 상환금액이 가장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3. 만기일시상환

만기일시상환은 대출기간이 끝나면 한번에(일시) 원금을 갚는 방식입니다. 거치방식이라고도 합니다. 대출기간 동안은 이자만 냅니다.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매월 일정한 수준의 원금을 갚아야 합니다. 


하지만 만기일시상환방식은 원금은 갚지 않고 이자만 내기 때문에 매월 갚는 액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출기간이 끝나면 한번에 원금을 갚아야 하기 때문에 만기일이 다가오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대출원금이 줄어들지 않아서 이자총액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출이자계산기 사용하기

앞에서 대출종류를 알아봤으니, 이제는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와 다음 포털 사이트 이용하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에서 쉽게 대출이자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 / 대출기간 / 연이자율 / 대출상환방법을 입력하면 대출이자를  계산해서 알려줍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대출이자계산기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대출이자계산기'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에 대출금액 / 대출기간 / 연이자율 / 상환방법을 선택하고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자가 계산됩니다. 


아래와 같이 값을 입력했습니다. 대출금액은 2억이고 대출기간 30년, 이자율은 3%고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 상환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대출이자가 계산됩니다. 대출이자는 약 1억 3백만원입니다. 3%라고 하지만 오랜기간 동안 대출을 하면 이자가 원금의 반이 넘습니다. 


원금균등 방식은 이자를 얼마를 낼까요?


원금균등 방식은 약 9천만원의 이자를 냅니다. 원리금균등 방식보다 이자를 정확히 13,304,904원 덜 냅니다. 거의 천 5백만원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돈을 가장 적게 내고 싶다면 원금균등 방식을 선택합니다. 


<월별 더보기>를 클릭하면 한 달에 내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만기일시 상환방식도 알아보겠습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의 이자는 1억 8천만원입니다. 이자가 거의 원금과 같습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은 처음에 내는 금액은 가장 적지만 결국 가장 많은 이자를 내야 합니다. 


대출이자계산기를 사용할 때 대출상환방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합니다. 상환방식에 따라서 내는 이자가 달립니다. 


그리고 기간을 짧을수록 내는 이자도 줄어듭니다. 2억을 3%로 10년 대출하면 이자를 약 3천만원을 냅니다. 30년과 비교했을 때 이자를 6천만원을 덜 냅니다. 


당연히 이자율도 중요합니다. 만약 금액과 기간은 같은데 이자율이 0.5% 낮다면 이자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2억을 30년으로 2.5% 이자율로 대출하면 이자는 약 7천 5백만원입니다. 이자를 약 천 5백원 덜 냅니다. 


대출이자계산기를 사용해보니 대출상환방식 / 대출기간 / 이자율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세를 구하거나 집을 매매할 때 이런 이자를 잘 생각해서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다음에서도 대출이자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계산기'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다음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와 마찬가지로 대출금액 / 대출기간 / 이자율 / 상환방법을 입력하고 계산하면 됩니다. 


2. 국민은행 대출이자계산기

국민은행에서도 대출이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대출이자계산기는 원금과 이자 비율을 그래프로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국민은행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국민은행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


여기서 대출 계산기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대출금액 / 대출기간 / 금리 / 상환방법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계산결과가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대출금액과 대출이자를 비율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전체 내는 금액에서 대출금액은 65.9%이고 이자는 34.1%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대출을 할 때 이자를 잘 생각하지 않고 대출을 받는다면 나중에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장 적은 이자를 내고 싶으면 원금균등방식을, 매월 같은 금액을 내고 싶다면 원리금균등방식을 선택합니다. 


만기일시상환은 지금 당장 이자를 내기 힘들 때 선택합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은 가장 많은 이자를 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대출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 포스팅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