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오늘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대출, 부동산 매매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세대주를 중심으로 세대구성의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세대주와 등본상 세대원 개인에 관련된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신청자 개인에 초점이 맞춰진 문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타 세대원의 정보없이 세대주와 신청자의 주소변동, 병역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으로 쉽게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간단한 절차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그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 정부24 사이트 들어가기
- 주민등록등본(초본) 선택
- 주민등록초본 신청하기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출력하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1. 정부24 사이트 들어가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은 <정부24> 사이트에 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정부 24'라고 검색하고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 주민등록등본(초본) 선택
<정부 24> 사이트에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주민등록초본 인터셋발급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가입내역, 운전면허 정도확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은 회원 또는 비회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비회원도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초본을 인터넷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사이트는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회원가입해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3. 주민등록초본 신청하기
주민등록초본과 등본은 신청하는 페이지가 같습니다. 메뉴에서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합니다.
발급대상자를 선택합니다.
발급형태를 선택합니다.
<선택발급>을 체크하면 표시할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 / 개인 인적사항 변경 내용 / 병역사항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면 컴퓨터에 연결한 프린터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받은 것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본인출력을 하면 수수료가 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 선택했다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출력하기
민원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연결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문서출력> 창이 뜹니다. 화면이 너무 작으면 <인쇄>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화면을 가로로 크게 키우면 아래와 같이 <인쇄>버튼이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프린터와 매수를 정하고 인쇄를 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하고 쉽게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인터넷 쉽게 초본을 발급받으면 어떨까요?
관련 포스팅
'IT정보 > 똑똑한 IT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협 공인인증서 가져오기(스마트폰에서 PC로) (0) | 2020.09.04 |
---|---|
신한은행 타은행 공인인증서 등록 (0) | 2020.09.04 |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최신 (0) | 2020.09.03 |
농협 공인인증서 내보내기(PC에서 휴대폰으로) (0) | 2020.09.03 |
국민은행 타은행 공인인증서 등록 (0) | 2020.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