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강의 엔트리 코딩 시작하기

코딩강의 엔트리는 무엇일까요?

엔트리봇은 학교가 끝나고 스마트폰으로 친구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오늘 숙제가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숙제는 우리 학교 주위에 있는 도서관의 위치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엔트리봇은 집에 돌아와서 컴퓨터를 켰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들어가서 검색하니 우리 학교 주위에 도서관이 3개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엔트리봇은 집에서 가장 가까운 도서관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았습니다. 주말에 도서관에 가서 친구와 함께 재미있는 소설을 읽을 생각을 하니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오늘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했나요? 친구와 통화를 했나요? 아니면 예쁜 사진을 찍었나요? 만약 컴퓨터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스마트폰을 쓸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 같은 기계는 컴퓨터로 만들어지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좋아하는 유튜브도 볼 수 없고 재미있는 게임도 할 수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나 자동문, 전기밥솥, 세탁기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은행, 지하철, 공항도 마비될 것입니다. 컴퓨터는 우리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발명품입니다. 우리는 매일매일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우리가 컴퓨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컴퓨터를 움직이게 하는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이제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돌아가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을 코딩이라고 합니다. 코딩은 컴퓨터에게 어떤 일을 시키는 거죠. 코딩을 배우면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의 힘을 이용해서 멋지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코딩하는 법을 배우면 우리를 불편하게 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더 멋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코딩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과목과 함께 코딩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융합 시대라고 합니다. 한 가지 과목만 잘한다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국어, 수학, 즐거운 생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등 다양한 과목에 나오는, 다양한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책을 보면서 다양한 과목과 함께 코딩을 공부하다보면 생각하는 힘이 키워질 것입니다.

 

미국에는 MIT라는 정말 유명한 대학교가 있습니다. 이 대학교의 미디어랩이라는 연구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민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쉽게 코딩을 할 수 있을까?’

그렇게 많은 고민을 하면서 연구를 하고, 서로 힘을 합쳐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그게 바로 스크래치입니다. 처음 배우는 사람도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도록 스크래치를 만든 것입니다. 컴퓨터에게 시키는 일들을 레고와 같은 블록으로 만들었습니다. 마치 레고 블록을 쌓듯이, 순서대로 명령어 블록을 잘 연결하면 컴퓨터에 일을 시킬 수 있습니다.

 

엔트리도 많은 학생이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래치처럼 레고 블록을 쌓듯이 코딩을 하면 됩니다.

<그림 1-1> 엔트리 코딩

엔트리는 우리나라 학생이 보다 쉽게 코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스크래치에 없는 기능도 있고, 무엇보다 사용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이 엔트리로 여러분의 코딩 실력을 쑥쑥 키워볼까요?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