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빙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잇플입니다. 오늘은 빙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등록방법을 소개합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여러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될 수 있으려면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합니다. 


빙(bing)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검색엔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빙(bing)에 등록하면 빙에서 블로그가 검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빙 웹마스터도구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빙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등록방법

1. 빙(bing) 웹마스터 들어가기

빙에서 블로그가 검색되려면 빙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검색창에 '빙 웹마스터 도구'라고 검색하고 아래이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 로그인

빙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계정을 선택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구글 계정을 선택하겠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3. 사이트 등록하기

빙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겠습니다. 


만약 구글서치콘솔에 등록되었다면 그 블로그를 가져와서 빙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이트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놓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4. 사이트 인증하기

사이트를 입력했다면 내 사이트라는 것을 인증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HTML 메타 태그로 인증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HTML 메타 태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태그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에 들어가서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head>태그 사이에 복사한 메타 태그를 붙여넣습니다. <head>와 </head>사이에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메타 태그는 블로그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고, 그 문서의 핵심 키워드 등 여러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입니다.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할 때도 메타 태그를 사용합니다. 메타태그를 등록하면 빙 웹마스터 도구가 이것을 확인하고 블로그가 내 소유라는 것을 인증합니다. 


<플로그인>에서도 메타 태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Meta Tag> 플로그인으로 메타 태그를 등록합니다. 


<메타 태그 추가>를 선택합니다. 


'name='와 'content=' 다음에 있는 복사해서 각각 붙여넣습니다. 'content=' 뒤에 들어 있는 값으로 여러분을 인증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인증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인증을 할 때 오류가 생겼다는 메시지가 뜰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조금 기다려서 다시 인증을 합니다. 


구글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했다면 <가져오기>를 클릭해서 손쉽게 사이트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한 뒤 등록한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고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5. 사이트맵 제출하기

인증을 했다면 빙 웹마스터도구에 사이맵을 제출합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구글이나 빙과 같은 검색엔진이 사이트맵을 보고 우리의 블로그를 더 잘 읽어서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선택합니다. 




<사이트맵 제출>을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를 제출합니다. 사이트맵 주소는 티스토리 주소 뒤에 /sitemap..xml 붙이면 됩니다. 예전에는 직접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고 블로그에 업로드해야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티스토리가 새롭게 바뀌어서 쉽게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처음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처리 중이라고 뜹니다. 


그러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성공>이라고 상태가 바뀝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 가져왔다면 따로 사이트맵을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6. URL 제출하기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마다 URL이 있습니다. 이것을 제출해서 빙 검색엔진이 여러분의 포스팅을 더 잘 찾을 수 있도록 색인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URL 제출>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포스팅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를 여러개 입력할 때는 줄을 바꿔서 입력합니다. <제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URL 제출이 잘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이 많다면 엑셀 자동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 주소가 1차이가 나도록 입력합니다. 


그리고 두 셀을 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아래에 자동 채우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클릭해서 아래로 내리면 순서대로 주소가 생깁니다. 


이것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손쉽게 URL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빙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빙에서 내 블로그가 검색이 안되면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등록해도 검색이 안되면 빙에서는 잘 검색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도 잘 검색이 되다가 어느 순간 빙에서는 잘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저품질에 걸린 걸까요? 혹시 저품질이라면 저품질이 풀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더 연구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삶의 키워드 왕 초보라 웹마스터도 오늘 알았어요. 여기저기 알아보다 여기가 최고네요👍👍 하나하나 쉽게 바로 등록했어요. 너무너무 감사해요 😊
    복 많이 받으세요!!
    2020.09.25 06:10
  • 프로필사진 잇플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있으면 잘 정리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2020.09.29 17:47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