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ODU

코두 사과먹기 게임 만들기 3

잇플 2020. 8. 29. 09:13

코두 사과먹기 게임 만들기 3

게임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적과 부딪치면 체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0이 되면 게임에서 지게 됩니다. 먼저 푸쉬패드를 넣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푸쉬패드를 코딩해 보겠습니다.


푸쉬패드는 사이클(오토바이)을 보면 그쪽을 향하여 이동합니다. 이제 명령어를 보면 어떤 뜻인지 잘 알겠죠?


푸쉬패드는 사이클(오토바이)과 부딪치면 그것에 50만큼 피해를 줍니다. 즉,  체력을 깎는 거죠.


그리고 푸쉬패드를 여러 개 복사해 봅시다. 오른쪽에 온도계가 보이는데 오브젝트를 여러 개 넣을 때마다 온도가 높아집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컴퓨터가 힘들어 집니다. 너무 많은 계산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테스트를 하고 푸쉬패드에 부딪혀봅시다.


부딪치면 사이클(오토바이)이 펑 하고 터집니다. 왜 그럴까요? 사이클(오토바이)의 체력이 작기 때문이죠.


체력을 바꾸고 싶으니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옵션 설정하기>가 나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공격 포인트가 나오는데 이 공격 포인트가 체력입니다.


<공격 포인트 보기>를 하면 사이클(오토바이) 위에 체력이 나타납니다. <최대 공격 포인트>는 최대 체력입니다.


이 <최대 공격 포인트> 값을 바꿔서 체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마우스나 화살표키로 값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피해를 주는 정도를 바꾸거나 체력을 바꿔서 게임의 난이도를 다르게 해봅시다.


풍선은 게임에 이겼는지 졌는지를 판단하는 심판이죠? 풍선에 지는 경우도 코딩합니다.


사이클(오토바이)을 보지 못하면, 즉 사이클(오토바이)이 터지면 지게 됩니다. <끝내기> 명령어는 게임에서 졌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양한 적을 만들어 볼까요? 푸쉬패드를 복사하면 코딩한 것도 같이 복사가 됩니다.


푸쉬패드를 클릭하면 화살표 키와 마우스 휠로 색깔을 바꿀 수 있습니다.


복사된 푸쉬패드의 프로그램을 보면 명령어가 복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깔을 바꾼 푸쉬패드의 크기를 바꿔 보겠습니다.


<크기 조절하기> 명령어를 클릭하면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옵션 설정하기>로 움직이는 빠르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전진 속도 곱하기>는 움직이는 속도를 말합니다.


<회전 속도 곱하기>는 회전하는 속도를 말합니다.


<가속도 곱하기>는 점점 빨라지는 정도를 말합니다.


추천 포스팅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