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강의 엔트리 교과서 코딩 책소개(1편)

 

영재를 위한 엔트리 교과서 코딩

2007년 1월 9일, 한 남자의 발표로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세상을 바꾼 사람은 애플의 CEO였던 스티브 잡스. 이날 스티브 잡스는 세상에 아이폰을 소개했습니다.

 

“오늘 애플은 전화를 다시 발명합니다.”

 

주머니에 들어가는 무게 142그램짜리 슈퍼컴퓨터 아이폰은 그렇게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아이폰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주머니에 슈퍼컴퓨터를 넣고 다니게 되었습니다. 이 아이폰으로 우리가 앱이라고 부르는 수많은 혁신적인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과 인터넷만 있다면, 언제 어디에서나 일을 할 수 있고, 게임과 인터넷 쇼핑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옷을 살 수 있고, 사진을 찍고 인터넷 올려서 전세계 사람들이 그 사진을 보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소프트웨어의 힘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를 만든 빌 게이츠,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저커버그, 이들은 모두 소프트웨어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입니다. 지금 우리는 모든 것이 컴퓨터로 연결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제 컴퓨터는 어디에나 있으며, 모든 것이 컴퓨터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 사물인터넷 시대 뒤에는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이제는 3차 산업혁명을 넘어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산업은 지식과 기술 중심의 산업으로 획기적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술, 지식, 제품과 융합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국에서는 이미 소프트웨어 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여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를 교육합니다. 우리나라도 초등학교부터 소프트웨어를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코딩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지식과 함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술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기술(Technology), 인문학(Liberal Arts), 인본주의(Humanity)가 합쳐져야 한다.”

 

다양한 과목과 소프트웨어를 융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으로 코딩을 한다면 깊고 넓게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커질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코딩을 모르면 안 되는 시대를 살아가야 합니다.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열심히 공부하고 넓고 깊게 생각하는 능력을 키운다면 우리는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엘론 머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여 세상을 바꿔서, 역사를 새로 쓰는 멋진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코딩을 공부하고 싶은데 좋은 책을 찾지 못했나요? 코딩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도 잘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이 책을 여러분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아이폰을 만든 스티브 잡스는 ‘모든 국민이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많은 학부모께서 코딩만 공부하다가 다른 과목은 잘하지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과 코딩을 같이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책은 엔트리로 학교 교과목과 코딩을 한 번에 배우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엔트리는 많은 학생이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엔트리는 MIT에서 만든 스크래치처럼 레고 블록을 쌓듯이 코딩을 합니다. 엔트리는 우리나라 학생이 더 쉽게 코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스크래치에 없는 기능도 있고, 무엇보다 사용하기 매우 쉽습니다.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으로 코딩하면서 다양한 작품을 만들면 교과서에 있는 내용도 더 이해가 잘 되고, 코딩이 더욱 재미있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리고 어려운 전문용어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초등학교 1학년 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그림을 보고 따라 하다 보면 누구나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치 흥미진진한 소설을 읽는 것처럼 재미있게 코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내용은 여러 번 반복해서 설명하므로 이 책을 읽다 보면 많은 내용이 머릿속에 남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교과서와 코딩을 같이 공부하면 넓고 깊게 생각하는 힘이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와 다른 과목을 융합할 수 있는 힘도 생기게 됩니다. 생각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작게 나눠서 순서대로 해결하는 것, 이렇게 생각하는 능력을 컴퓨팅 사고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넓고 깊게 생각하는 융합형 사고력도 중요합니다. 앞으로는 한 가지 과목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과목도 골고루 잘하는 융합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이 책은 융합형 인재를 위한 최고의 교과서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어려운 문제를 멋지게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2018년을 기준으로, 1학년에서 배우는 국어, 수학, 통합교과(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에서 학습 주제를 골랐습니다. 소설책을 읽는 것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하면서 교과서 내용도 잘 알고, 코딩 실력도 쑥쑥 키우길 바랍니다. 그리고 각 장마다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문제를 냈고 스스로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도 넣었습니다.

 

책에 있는 내용을 따라 하다 보면 멋진 작품을 만들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코딩공부를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작품의 코드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공부하다가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엔트리 홈페이지(https://playentry.org/tomatobook)에 들어가서 코드를 확인해 보세요.

 

또한 코딩을 더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카페에 많은 코딩 교육 자료도 준비했습니다. 잇플 카페에 와서 많은 내용을 배워서 더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토마토북[컴퓨터/ IT/코딩/코딩교육] : 네이버 카페

토마토북 코딩교재는 소프트웨어(S/W) 하드웨어(H/W), 아두이노를 결합한 도서를 출간 0502-600-4925

cafe.naver.com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