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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DU

코두 사과먹기 게임 만들기 2

잇플 2020. 8. 25. 22:42

코두 사과먹기 게임 만들기 2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지 전환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ODU에서 페이지 전환하기를 잘 사용해서 점수로 여러 가지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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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를 뺄 때는 <페이지(종이) 전환하기(바꾸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우리는 오브젝트에 코딩을 하는데 오브젝트는 페이지(종이)에 있는 명령어를  보고 어떤 행동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오브젝트는 하나의 페이지(종이)만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페이지(종이) 1에서 페이지(종이) 2로 바꾸면(전환하기) 페이지(종이) 2에 있는 명령어만  실행합니다.


점수를 정하는 명령어와 어떤 조건일 때 점수를 빼는 명령어를 한 페이지에  두면 안 됩니다. 아무리 점수를 빼도 다시 원래 정했던 점수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스크래치로 표현하면 이런 거죠.


우선 점수를 정하고 <그리고>를 이용하여 페이지(종이) 2로 바꿉니다.(전환하기)


위쪽에 있는 R(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Tab 키를 눌러서 페이지(종이) 2로 가볼까요?


아무것도 없는 페이지(종이) 2에 그림과 같이 코딩을 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자주색 점수를 6으로 정하고 페이지(종이) 2로 바꿉니다. 그리고 1초마다 자주색 점수를 1씩 뺍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남은 사과 수가 1초가 지날 때마다 1씩 줄어듭니다.


그런데 화살표 키를 눌러도 코두(KODU)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페이지(종이) 2에는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움직이라는 명령어가 없기  때문입니다. 


위쪽에 있는 L버튼(왼쪽)을 누르거나 Shift+TAB 키를 눌러서 페이지(종이) 1로 가봅시다.


복사하려는 명령어 줄 번호를 클릭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줄 잘라내기>를 클릭하거나 Ctrl키와 X 키를 함께 누릅니다. Ctrl+X 키는 잘라내는 명령어의 단축키입니다.


<그리고>로 연결된 명령어는 맨 위에 있는 것을 잘라내면 연결된 명령어가  모두 잘라내어 집니다.


그리고 페이지(종이) 2로 가서 붙여넣기 하고 싶은 명령어 줄 번호를 클릭하고 붙여넣기를 합니다. 잘라내기와 마찬가지로 오른쪽 클릭을 해서 <줄 붙여넣기> 명령어를 고르거나 Ctrl 키와 V키를 함께 누릅니다.

명령어 1번 줄을 바꿉니다.


그리고 코딩한 것을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2번줄 명령어와 위치를 바꿉니다. 사과를 먹을 때 자주색 점수를 1점 빼는 것으로 명령어를 바꿉니다.


어때요? 참 쉽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지 전환하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페이지 전환하기를 잘 사용해서 여러 가지 점수를 만들어서 코두 게임을 만들어 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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