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공부방법과 셀 주소 영역 이해하기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1985년 개발한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프로그램입니다. 원래 스프레드시트는 회계 업무에서 사용했던 계산용지를 말합니다. 처음에 엑셀은 이것을 컴퓨터로 옮긴 것으로 시작했으나 꾸준히 발전했고, 데이터베이스 분석, 차트, 매크로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통합 문서 작성 도구가 되었습니다. 

 

엑셀은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엑셀을 잘 사용할 수 있다면 업무를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을 활용하면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차트로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시각화화는데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엑셀은 자동화 기능, 주식거래 프로그램, 데이터 크롤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엑셀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잘하는 방법

1. 엑셀의 원리 잘 이해하기

엑셀을 잘하기 위해서는 엑셀의 원리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원리를 잘 이해하고 여러 가지 응용 방법을 배우면 보다 쉽게 엑셍를 배울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하루 24시간은 정수 1로 나타냅니다. 그러면 1시간은 어떻게 나타낼까요? 1/24로 나타내면 됩니다. 1분은 1/24/60이 됩니다. 엑셀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데이터를 입력할 때 자신의 원하는 형태로 바꿔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엑셀 핵심 기능 위주로 공부하기

엑셀에는 정말 많은 함수와 기능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다 안다고 엑셀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핵심적인 함수와 기능만 잘 이해한다면 이를 잘 응용해서 복잡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엑셀에서 많이 사용하는 함수와 기능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핵심적인 함수와 기능을 먼저 잘 익히고 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기초를 잘 닦은 뒤에 추가적인 내용은 검색을 하거나 책을 통해서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셀 이해하기

먼저 엑셀을 잘 하기 위해서는 셀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셀(Cell)은 생물학에서는 세포라고 하는데 엑셀에서는 사각형 한 칸을 셀이라고 합니다. 셀은 데이터가 입력되는 공간입니다. 이 셀에 숫자, 문자, 함수 등을 입력해서 엑셀 작업을 합니다. 엑셀은 셀로 시작해서 셀로 끝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행과 열 이해하기

셀 다음으로 알아야 할 것은 바로 행과 열입니다.  수많은 셀의 가장 위쪽과 왼쪽을 보면 알파벳과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이 문자와 숫자가 바로 열과 행입니다.  알파벳 A, B, C, D가 열입니다. 숫자로 1, 2, 3가 행입니다. 이렇게 열문자와 행번호가 수많은 셀을 구분해주는 셀 주소 역할을 합니다. 

 

2. 엑셀 셀 주소

그러면 셀 주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셀 주소는 열문자와 행번호를 합쳐서 만듭니다. 아래 그림에서 표시한 셀은 C열과 3행입니다. 그러면 주소는 C3이 됩니다. 엑셀에서 셀은 이런 식으로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이 셀 주소가 있어서 셀에 입력된 많은 데이터를 원하는대로 처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셀과 영역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여러 셀에 동시에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셀 영역의 개념과 원리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셀 영역이란 두 개 이상의 셀 공간을 의미합니다. 두 개 이상의 셀로 이루어진 셀 영역 주소는 가장 왼쪽 위의 셀  주소와 가장 오른쪽 아래의 셀 주소로 표시하는데, 중간에 콜론(:)를 넣습니다. 

 

아래에서 드래그된 셀 영역은 'C3:F6'이 됩니다. 

 

셀 영역을 선택할 때는 마우스로 드래그할 수 있고, Shift키와 F8키를 누르고 화살표키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셀 영역 단축키 : <Shift> 또는 <F8>키+<화살표>키

 

떨어진 셀을 선택할 때는 Ctrl키를 누른 채로 셀을 선택합니다. 

 

행이나 열 전체를 선택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행번호나 열문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셀 영역을 선택할 때는 Ctrl키와 Shift키를 잘 사용하면 됩니다. Ctrl키는 떨어진 것을 선택할 때, Shift키는 선택한 것 사이를 모두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