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엔트리코딩 국어 퀴즈 만들기

엔트리로 [자음-모음] 퀴즈를 만들어요 2-1

앞선 포스팅에서 자음 퀴즈를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모음 퀴즈로 만들어 볼까요? 자음 퀴즈를 다 풀면 모음 퀴즈를 풀어야겠죠? 어떻게 하면 될까요? 자음 퀴즈를 만들었으니, 모음퀴즈로 만들어 볼까요? 자음 퀴즈를 다 풀면 모음 퀴즈를 풀어야겠죠?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전 포스팅

 

 

바로 장면을 하나 더 넣으면 됩니다. 장면을 하나 만들고 문제2라고 이름을 바꿉니다. 문제2는 모음 퀴즈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문제1>에서 <문제2>로 장면이 바뀔 수 있을까요? 버튼을 만들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TV 리모컨 알죠?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TV가 켜집니다. 엔트리도  마찬가지로 오브젝트를 리모컨처럼 쓸 수 있습니다. 

 

문제1 장면에서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클릭하고 <글상자>를 클릭하여 ‘다음  문제’라고 씁니다.

 

글상자 이름은 ‘다음 문제 버튼’이라고 짓습니다.

 

그림 4-4처럼 이 글상자를 클릭하면 다음 장면을 시작하도록 코딩을 하면  됩니다. 글상자가 버튼과 같은 일을 하게 되는 겁니다.

 

이 글상자를 복사하고 다음 장면에서 <붙여넣기> 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복사하면 거기에 코딩된 것도 그대로 복사가 됩니다. 참 편리하죠?

 

<문제2> 장면을 고릅니다. <문제2> 장면을 클릭하면 아무것도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붙여넣기> 메뉴가 보입니다.

 

 

<붙여넣기>를 하면 명령어도 그대로 복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선택하여 개구리를 가지고 옵니다.

 

그러면 <장면 창>이 그림 4-10처럼 됩니다.

 

모음 퀴즈를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퀴즈를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퀴즈  설명> 장면부터 조금씩 바꿔볼까요? <퀴즈 설명> 장면을 클릭하고 <글상자>를 선택합니다.

 

그림 4-12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을 클릭하면 글이 가운데로 오게 됩니다. 그리고 글자를 그림과 같이 고칩니다.

 

<문제1> 장면의 자음 글상자도 복사를 해서 <문제2>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이렇게 <복사-붙여넣기>를 잘 사용하면 아주 편하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 4-13과 같이 만듭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