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줄바꾸기

엑셀 줄바꾸기 방법


이번 포스팅 주제는 엑셀 줄바꾸기 방법입니다. 엑셀은 데이터를 쉽게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업무를 위해서 사용방법을 잘 알아야 합니다. 엑셀에 여러 데이터를 입력하다보면 줄을 바꿔서 입력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엑셀은 이라고 하는 칸에 숫자나 문자와 같은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한글이나 워드에서는 <Enter>키를 치면 줄이 바뀝니다. 하지만 엑셀에서는 이런 문서프로그램과 달리 <Enter>키를 친다고 줄이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엑셀 줄바꾸기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줄바꾸기 쉽게 따라하기

환경 : 엑셀 2013

1. Alt+Enter키로 엑셀 줄바꾸기

엑셀은 셀에 데이터를 입력해서 관리합니다. 셀은 행과 열로 그 위치가 정해집니다. 그리고 셀마다 크기가 있습니다. 


D4셀에 '엑셀 줄바꾸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라고 문자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입력된 문자가 길어서 D4셀을 넘어갑니다. 


셀에 문자가 넘치지 않도록 하려면 줄을 바꾸거나 셀 행의 크기를 넓혀야 합니다. 처음 엑셀을 쓸 때 이렇게 문자가 셀을 넘어가면 엑셀 줄바꾸기를 위해서 <Enter>키를 누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문서 프로그램처럼 줄이 바뀔 것 같습니다. 다음 셀로 위치가 바뀝니다. 


엑셀 줄바꾸기 위해서는 <Alt>+<Enter>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줄이 바뀝니다. '방법을' 다음에서 <Alt>+<Enter>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줄이 바뀝니다. 

  • 엑셀 줄바꾸기 단축키 : <Alt>+<Enter>키


엑셀 줄바꾸기 단축키를 사용하면 셀 행의 크기에 따라서 알아서 줄이 바뀝니다. 


셀 행 끝을 클릭한 채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셀 행의 너비가 길어집니다. 그러면 그 너비에 맞게 줄이 바뀝니다. 너비가 충분히 크다면 처음 <Alt>+<Enter>키를 누른 곳에서 줄이 바뀝니다.   


이렇게 엑셀 줄바꾸기를 하면 셀 위 아래의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셀 높이를 줄여주면 됩니다. 


왼쪽을 보면 셀 번호가 나와있는데 여기에서 셀 높이를 바꿀 수 있습니다. 셀의 아래쪽 경계선을 더블클릭하면 데이터가 입력된 높이에 맞게 셀 높이가 바뀝니다. 행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더블클릭하면 그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셀 행과 열의 크기가 바뀝니다. 많이 쓰는 기능이니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2. 텍스트 줄 바꿈으로 엑셀 줄바꾸기

<홈> 메뉴를 보면 <텍스트 줄 바꿈>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우리가 <Alt>+<Enter>키로 사용했던 기능이 바로 <텍스트 줄 바꿈> 기능입니다. <텍스트 줄 바꿈>을 클릭해서 엑셀 줄바꾸기를 할 수 있지만,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더 빠르게 엑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는 꼭 기억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업무를 더 빨리 할 수 있고, 남는 시간을 여러분을 위해서 쓸 수 있습니다. 


앞에서 배운 것처럼 셀 행의 크기를 바꾸면 행의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줄이 바뀝니다.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입력했습니다. 

엑셀 줄바꾸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줄바꾸기 할 때는 Alt+Enter키를 누릅니다.

또는 텍스트 줄바꿈을 클릭합니다.


셀 행의 끝을 클릭한 채로 움직이면 이에 맞게 엑셀 줄이 바뀝니다.  


우리가 줄 바꿈을 했던 곳에 맞게 줄을 바꾸게 하고 싶으면 행의 크기를 충분하게 크게 해줘야 합니다. 이때는 행의 경계선을 더블클릭을 해도 자동으로 크기가 바뀌지 않습니다. 엑셀 줄바꾸기 할 때 이점을 잘 기억해서 엑셀을 이용하길 바랍니다.  


오늘은 엑셀 줄바꾸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엑셀은 잘 사용할 수 있다면 보다 업무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함수, 피벗 테이블, 매크로, VBA 등의 기능을 배우면 업무의 효율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엑셀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관련 포스팅


'문서 프로그램 > 엑셀(Exc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줄바꾸기  (0) 2020.07.09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