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 찾기

국세환급금 찾기(조회)

국세환급금 찾기


국세환급금 찾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환급금 찾기(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이란 납세자가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은 세금을 냈을 때 발생하는 환급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녀 장려금, 근로,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등의 세금을 납부할 때 발생합니다. 이렇게 더 낸 세금을 찾아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이 발생하면 우편으로 그 사실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납세자가 주소를 바꿨거나 해당 통지서를 받지 못하면 그 사실을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가 생기면서 미수령 환급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세청은 납세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잠자고 있는 환급금을 찾아주는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세금을 내는 것은 국민으로서의 당연한 의무이지만 우리는 정해진 세금만 내면 됩니다. 그러면 혹시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 있는지, 국세환급금 찾기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 찾기 방법

국세환급금은 홈택스 홈페이지나 손택스(홈택스 어플), 정부24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방법을 참고하면 누구나 쉽게 조회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데 만약 환급금이 있다면 본인 계좌를 입력해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여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사이트 들어가기

잇플은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홈택스 사이트에서 하는 방법을 우선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색창에서 '홈택스'를 검색하고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국세환급금 찾기 사이트


국세청 홈택스(국세환급금 찾기 사이트) 바로가기

2. '환급금 조회' 메뉴 선택하기

사이트에 들어가면 '종합소득세 신고', '양도소득세 신고'와 같은 세금과 관련된 여러 가지 업무를 조회 및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 중간을 보면 <자주찾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환급금 조회>를 선택합니다. 

아니면 <조회/발급> 메뉴에서 <국세환급금 찾기>를 선택해도 됩니다. 

국세환급금 찾기


3. 국세환급금 찾기를 위한 정보 입력하기

그러면 <국세환급금 찾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에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사업자인 경우는 상호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상호는 핵심단어만 입력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할 때는 '-' 없이 숫자만 입력합니다. 그리고 국세환급금은 연말정산 관련 환급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국세환급금 찾기 메뉴에서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미수령환급금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환급금이 없다면 존재하지 않는다고 알려줍니다. 조회범위는 최근 5년간 미수령 환급금이 조회됩니다. 환급금을 지급하도록 요구한날로부터 5년이 지나도 찾아가지 않으면 국세환급금은 국고로 귀속됩니다. 


국세환급금 상세조회

만약 국세환급금이 있다면 인터넷 또는 우체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인터넷으로 신청하려면 <환급금 상세조회> 메뉴를 이용합니다. 조회/발급 > 환급금 상세조회를 클릭합니다.  

국세환급금 찾기 상세조회


국세환급금 찾기에서 상세조회를 하기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서 로그인합니다. 



<환급금 상세조회>에서 조회기간을 선택하고 조회를 하면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만약 환급계좌개설을 변경하거나 신고하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고 세목 / 개설은행 또는 체신관서명 /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에서도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손택스'를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그리고 PC 홈페이지에서 국세환급금 찾기 방법처럼 조회를 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환급금 찾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여러 가지 업무나 생활을 하다보면 세금 관련된 일을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 홈택스 사용방법을 잘 익혀서 세금 관련된 업무를 보다 편리하게 처리하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