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똑똑한 IT생활

실업급여 계산기

반응형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방법

실업급여 계산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일자리를 잃은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경기도 많이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 실업금여 신청자 수와 정부가 지급한 실업금여가 역대 최저치라고 합니다. 

4월 사업체 종사자 수는 지난해(2019년)과 비교했을 때 36만명이 넘게 줄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실업자가 많이 늘어난 것입니다. 경제사정이 좋지 않다보니 4월 정부가 실업급여로 쓴 돈이 약 1조 원에 달합니다. 

 

이렇게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업급여가 얼마정도가 될지 궁금해합니다. 그러면 실업급여는 어떻게 책정되며, 계산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래에서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의 뜻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게 되면 다시 직장을 얻을 때까지 일정한 금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로 생계 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업급여를 받고 재취업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용보험에 가입된 사람만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취업자 중 절반 정도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실업급여의 조건 알아보기

그렇다면 언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도산 또는 폐업이 확실하거나 대량 감원이 예정된 경우
  • 사업장 내에서 차별대우를 받아거나 성적 괴롭힘 때문에 직장을 그만둔 경우
  • 최저임금에 미달된 금액을 받거나 임금체불된 경우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직 전 18개월간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근로 의시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재취업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자발적으로 그만두었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고용보험 가입 여부와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이 두 가지(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상실) 사항이 충족된다면 서류상의 절차는 끝난 것입니다. 이후에는 온라인 교육 및 구직 신청, 고용센터 방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사이트

실업급여 계산기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오른쪽 아래쪽에 '실업급여 계산기'가 있습니다. 이 '실업급여 계산기'를 사용해서 실업급여를 얼마 받을 수 있는지 직접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모의 계산이므로, 실제 받는 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금액은 상한액이 1일 기준으로 66,000원이고 하한액은 60,120원입니다. 

 

실업급여 계산기를 이용할 때 아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 고용 형태(상용, 일용, 자영업)
  • 연령(만)
  • 근로기간(월)
  • 평균임금

 

실업급여 계산기

 

한 번 아래와 같이 입력했습니다. 고용 형태는 상용 / 연령은 만 36세 / 근로기간은 2년(24개월) / 평균임금은 2,500,000원으로 입력했습니다. 이렇게 입력하고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클릭하면 대략적인 실업급여 계산기 결과가 나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결과 총 150일 동안, 총금액 9,018,000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이 결과는 실제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합니다. 

 

사람인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방법

고용보험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사람인' 홈페이지에서도 실업급여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사람인'이라고 검색하고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사람인 사이트에 들어가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이 <취업성공 도우미>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실업급여 계산기>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실업급여 계산기>에 생년월일, 입사일과 퇴사일을 입력하고 평균 월급을 입력합니다. 만약 퇴사 전 3개월동안 월급이 같다면 <퇴사 전 3개월 동일>을 선택합니다. 

사람인 실업급여 계산기

 

아래와 같이 생년월입 / 입사일 / 퇴사일 / 월급을 입력했습니다. 그러면 그 오른쪽에 총 실업급여가 나옵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사람인' 사이트에서는 1일 지급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일 지급 예상금액은 60,120원이 나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19사태가 해결되어서 경제가 살아나고 보다 더 행복한 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방법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