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oblox

Roblox Part 속성 바꾸기

잇플 2020. 6. 1. 22:30

Roblox Part 속성 바꾸기

이번 시간에는 Roblox Part 속성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Roblox는 직육면체, 원기둥과 같은 구조물을 넣어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물을 Part라고 합니다. 흐니 게임에서는 오브젝트라고 하는데 이 Part는 여러 가지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art의 속성을 바꾸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Roblox Part


이전 포스팅

Roblox 게임 만들기 꿀팁

<F>키로 Part 빨리 찾기

Roblox는 아래와 같이 여러 Part를 넣어서 게임을 만듭니다. 그런데 Part가 많아지면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탐색창(Explorer)에서 쉽게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Explorer에서 Part를 찾고 <F>키를 누르면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크게 확대되어 보입니다. 

Roblox 확대하기


Roblox 오브젝트 이름 정하기

그리고 Part와 같은 오브젝트의 이름을 정해주면 탐색창(Explorer)에서 찾기 편리합니다. 이름을 바꾸고 싶은 오브젝트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Rename>을 클릭하면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니면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F2>키를 눌러도 됩니다. <F2>키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이름을 바꿀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잘 기억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Roblox Part의 속성 바꾸는 방법

1. Roblox Part 재질(Material) 바꾸기

Part를 선택하고 메뉴창에서 여러 가지 속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Part는 재질, 색깔, 위치와 같은 여러 가지 특징이 있는데 이것을 '속성(Property)'라고 합니다. '재질(Material)'을 바꿔보겠습니다. Part의 재질로 정할 수 있는 것이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마음에는 드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Roblox 게임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재질(Material)이 네온(Neon)입니다. 네온을 선택하면 Part에서 빛이 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게임에서 밝으면 안 되는 곳을 표시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Roblox 네온


2. Roblox Part 색깔(Color) 바꾸기

Part의 색깔도 바꿀 수 있습니다. <Color>를 클릭하고 원하는 색깔을 선택합니다. 


3. Roblox Part 충돌(Collisions) 정하기

Part가 충돌할지 안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Collision'은 영어로 충돌이라는 뜻입니다. <Collisions>을 클릭해서 선택하면 두 오브젝트가 부딪혔을 때 통과하지 못합니다. 


<Collisions>을 선택하고 빨간색 Part을 아무리 내려도 노란색 Part와 부딪쳐서 더 이상 내려가지 않습니다. 


선택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충돌하지 않고 내려갑니다. 

Roblox Collision


하지만 <F5>키를 눌러서 게임을 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두 Part가 떨어져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Collisions>을 선택하지 않아도 두 Part가 겹치지 않습니다. 

4. Roblox part 고정하기(Anchor)

Roblox 게임을 하다보면 구조물이 공중에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조물이 공중이 떠 있게 하려면 <Anchor> 기능을 사용합니다. 'Anchor'는 [닻, 고정하다]라는 뜻입니다. 


5. Roblox 속성창(Properies)에서 속성 바꾸기

속성창(Properies)을 보면 오브젝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창에서 속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앞으로 게임을 만들 때 속성창을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속성창(Properies)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한 채로 움직여서(드래그)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BrickColor는 Part의 색깔(Color)을 말합니다. BrickColor에서 색깔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양(shape)> 속성에서 Part의 모양도 바꿀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이 바로 <반사율(Reflectance)>입니다. 이 값을 크게 하면 주위에 있는 것을 반사해서 보여줍니다. 흰색으로 색깔을 바꾸고 반사율(Reflectance)을 '0'으로 정했습니다. 


반사율(Reflectance)을 '1'로 높이면 하늘이 반사되서 보입니다.  


<투명도(Transparency)>를 높이면 오브젝트가 투명하게 보입니다. 


재미있는 속성 중 하나가 <CanCollide>입니다. 'Collide'는 부딪치다는 뜻인데 이 속성을 사용해서 다른 물체와 충돌할지, 안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체크를 하지 않으면 다른 물체와 충돌하지 않기 때문에 뚫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향 / 위치 / 속도 등도 확인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속성창을 사용해서 여러 속성을 바꾸는 연습을 해보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Roblox에서 속성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런 속성을 바꿔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속성창을 사용하는 방법을 꼭 기억하세요.


관련 포스팅


'Roblox'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blox Part 속성 바꾸기  (0) 2020.06.01
로블록스 다운로드  (0) 2020.05.19
로블록스 단위 설정하기  (0) 2020.03.30
로블록스 구조물 크기 바꾸기  (0) 2020.03.29
로블록스로 게임 만들기  (1) 2020.03.28
로블럭스 스튜디오 살펴보기  (0) 2020.03.21
로블록스 시작하기  (0) 2020.03.18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