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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5월이 되면 양도소득세, 종합소득세 등을 신고해야 할뿐만 아니라 자녀장려금, 근로장려금 등을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지원금과 대출 등을 위해서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지방세 납세증명서 알아보기

1.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증명서 발급일 현재 지방세를 잘 납부해서 체납된 금액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쉽게 말해 충실하게 세금을 잘 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은행에서 세금을 잘 안 내는 사람에게 대출을 해줄 수 없기 때문에 지방세 납세증명서 등을 요구합니다. 


2. 지방세 납세증명서 유효기간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0일까지입니다. 국세법령정보시스템에 들어가보면 납세증명서의 유효기간이 나옵니다. 만약에 발급일 현재에 신청인에게 고지된 세금이 있거나 발급한 달에 앞으로 내야하는 세금이 있다면 그 납기일까지가 유효기간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받기 위해서 전국 관할 구청 등을 직접 방문할 수는 있지만 시간을 내서 방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정부24 사이트 접속하기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위해서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검색창에서 '정부24'라고 검색하고 아래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사이트

2.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하기

홈페이지에 보면 <자주 찾는 서비스>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민등록등본, 건축물 대장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있는데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혹시 메뉴를 잘 못 찾겠다면 검색창에 '지방세납세증명서'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페이지로 들아가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시간뿐만 아니라 돈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기

인터넷으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자신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은행 등에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공인증서로 로그인하라는 창이 뜹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도 입력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경우 개인정보 동의를 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정부24 사이트에 한 번 가입하면 다양한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개인정보 입력하기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위해서 주소 / 전화번호 / 발급부수 등을 입력합니다. '증명서사용목적'에서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하는 경우는 그 목적을 간단하게 적어줘야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하기


다 입력하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시 한 번 공인인증서 입력화면이 나옵니다. 인증을 한 번 더 합니다.


5.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받은 후 문서출력하기

신청이 다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문서출력>을 클릭합니다. 연결된 컴퓨터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문서를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별 이상이 없으면 아래와 같이 <해당 사항 없음>이라고 나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직접찾아가는 경우

인터넷을 사용하기 힘들거나 프린터가 없거나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래 서류를 준비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사본,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 법인대표자가 신청하는 경우 : 법인대표자의 신분증, 법인등기사항증명서
  • 법정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오늘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으로 행정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렵게 시간을 내서 방문하지 말고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여러가지 증명서를 발급받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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