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론코딩 변수 사용방법

이번 드론코딩 포스팅에서는 변수를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딩을 공부할 때는 순차, 반복, 선택, 함수 그리고 변수가 정말 중요합니다. 변수를 사용하면 원하는 그림을 더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드론코딩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드론코딩 변수 알아보기

 

 

코딩교육 스크래치로 그림그리기

코딩교육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코딩교육 포스팅에서는 스크래치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펜 블록>을 사용해서 스프라이트를 움직이면 다양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코딩교육 포스팅대로..

www.itple.co.kr

 

변수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변수는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반복해서 읽으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수를 이용해서 코딩하면 코딩이 더 재미있어집니다. 변수는 쉽게 설명하면 사물함 같은 것입니다. 어떤 것을 저장하는 것이죠. 사물함에 책이나 크레파스 같은 것들을 저장할 수 있는 것처럼 변수에 숫자, 글자 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어떤 값을 변수에 저장한다.’


이렇게 표현하면 되겠죠. 그러나 변수와 사물함그러나 변수와 사물함이 다른 점은 변수에는 값 하나만 저장할 수 있다는 겁니다. 어떤 변수에 1이라는 값이 저장되어 있는데 만약 2 값을 또 저장하면 원래 1 값은 없어지고 2 값이 새로 저장됩니다. 이렇게 변하는 값을 가질 수 있어서 변수라고 하는 겁니다.


사물함에는 누구 사물함인지 알 수 있게 번호나 이름을 표시해둡니다. 마찬가지로 저장된 것을 쉽게 찾기 위해서(컴퓨터에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 변수에도 이름을 지어줍니다. <변수>를 클릭하면 <변수 만들기> 메뉴가 나옵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드론코딩 변수 만들기

 

변수 이름은 알기 쉽게 지어야 나중에 코딩할 때 편합니다. ‘각’이라고 변수 이름을 정했습니다. ‘각’이라고 쓰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무대에 [각] 변수와 저장된 값이 보입니다. 변수를 처음 만들면 0이 저장됩니다.

 

변수를 사용하여 코딩할 때 <정하기>와 <바꾸기>를 헷갈리지 말아야 합니다.

 

<정하기>는 그냥 그 값으로 하는 것입니다. 원래 변숫값이 10이든, 100000이든 상관없습니다. 변수를 100으로 정하면 원래 변숫값이 무슨 값을 갖든지 그 변숫값은 100이 됩니다. <바꾸기>는 원래 값에서 어떤 값을 더하거나 뺄 때 사용합니다.

 

세모 표시(▼)를 보니 고를 수 있는 것이 여러 개 있겠죠? 우리가 만든 [각] 변수를 선택합니다.

 

이 변수에 3을 저장합니다.

 

이 변숫값을 1만큼 바꾸면 숫자가 1씩 커집니다. 아래 블록을 여러 번 클릭하면 변숫값이 1씩 계속 커집니다.

 

[각] 변수에 3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각] 변숫값만큼 반복하면 3회 반복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의 [각] 변수를 <~번 반복하기> 블록에 넣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정삼각형이 그려집니다.

 

무대에서 변수가 보이지 않게 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네모 안에 체크(V)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체크 표시가 사라지고 무대에서 변수가 보이지 않습니다.

 

정다각형의 외각은 360에서 한 각의 크기를 나누면 됩니다. 어떤 값을 나눌 때는 다음과 같은 블록을 사용합니다.

 

‘360/각’은 360에서 [각] 변숫값을 나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각] 변수를 1만큼 바꿉니다. 삼각형을 그렸으니, 이제 사각형을 그려야 하겠죠? 빨간색으로 표시한 코드를 복사하면 됩니다. <반복하기> 블록을 사용하면 더 편하겠죠?

복사하기

 

아래 그림처럼 코딩하면 삼각형부터 오각형까지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반복하기> 블록 안에 <반복하기> 블록을 넣어서 코딩합니다. <반복하기> 블록을 여러 개 사용했기 때문에 ‘다중 반복문’이라고 합니다.

드론코딩 다중반복문

 

반복하는 횟수를 늘리면 더 많은 다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반복하기

 

이렇게 규칙을 발견하고 변수를 사용하면 더 편하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그림을 그리면서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기 바랍니다. 변수와 반복문을 잘 사용하면 다양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같은 각도만큼 회전하면서 길이가 점점 길어지면 멋진 그림이 됩니다. 그리고 <펜 색깔을 ~만큼 바꾸기> 블록을 사용하면 펜 색깔도 현재 색깔에서 정한 숫자만큼 색깔을 바꿀 수 있습니다.

드론코딩 펜 색깔을 바꾸기

 

[길이] 변수를 만들고 150도씩 돌면서 2만큼 변숫값을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다음과 같은 신기한 모양이 그려집니다. 회전하는 각도를 다르게 하면 멋진 그림이 그려집니다. 

드론코딩 변수로 그림그리기

 

이번 드론코딩 포스팅에서 변수를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변수를 사용해서 멋진 그림을 그려보면 어떨까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