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두이노 코딩하기

mBlock은 스크래치로 아두이노를 작동시킬 수 있는 멋진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래치 기본 블록에 아두이노를 작동시킬 수 있는 블록을 더해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그 명령어는 로보트 블록 모음에 있습니다.


mBlock의 장점 중 하나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스크래치로 프로그램을 아주 편하게 만들고 아두이노에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로 만든 블록을 스케치 명령어로 바꿔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스케치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만드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하지만 스크래치로 만든 블록을 스케치로 바꿔주는 기능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상하게 바뀌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 스크래치로 아두이노 보드에 있는 엘이디(LED) 불을 켜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림 3-3에서 아두이노 보드를 살펴보았는데 여러 가지 디지털 핀이 있습니다. 아두이노 보드에는 작은 엘이디(LED) 전구가 있는데 13번 디지털 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13번 디지털 핀에 5볼트 전압을 주면 엘이디(LED)가 켜집니다. 우선 USB로 아두이노 보드를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그리고 아두이노 보드에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블록을 불러오겠습니다.

 

<보드>-<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그림 3-4 아두이노 보드 선택

 

그리고 연결-시리얼포트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연결된 아두이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 뒤에 숫자가 나오는데 아두이노를 컴퓨터와 연결했을 때 나오는 com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림 3-5 시리얼 포트 선택

 

그리고 로보트 블록 모음을 클릭하면 그림 3-6과 같이 아두이노를 작동시킬 수 있는 다양한 블록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빨간색 버튼은 아두이노 보드가 아직 컴퓨터에 연결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아두이노 보드가 연결되면 빨간색 버튼이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3-6 연결확인하기

 

그림 3-7의 블록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핀 명령어는 여러 가지 디지털 핀 중에 하나를 골라서 5볼트 전압을 주는 일을 합니다. 물론 전압을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압을 주면 전기가 흐르게 됩니다. 아두이노 보드에 있는 엘이디(LED)는 디지털 13핀과 연결되어 있어서 13핀에 전압을 주면 전기가 엘이디(LED)로 흘러 불이 켜지게 됩니다. 그림 3-7과 같이 코딩을 한 프로그램으로 아두이노을 작동시켜 봅시다.

그림 3-7 디지털 핀 블록

 

우선 아두이노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드라이버는 컴퓨터와 연결된 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면 마우스, 키보드, 프린터 등이 있습니다. 아두이노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으면 컴퓨터로 아두이노에게 명령을 내릴 수가 없습니다.

 

그림 3-8과 같이 <연결>-<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그림 3-8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

 

아두이노 드라이버가 설치되면 스크래치로 아두이노를 작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그림 3-9처럼 연결-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클릭해서 스크래치로 만든 프로그램을 아두이노에게 보내줍니다. 이것을 업로딩이라고 합니다. 업로딩이 될 때 스크래치로 만든 프로그램이 펌마타 펌웨어(Firmata firmware)를 통해 아두이노가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바뀌는 거죠.

그림 3-9 펌웨어 업그레이드

 

그림 3-9의 초록색 깃발을 클릭합니다. 어때요? 엘이디(LED)에 불이 들어오나요?

그림 3-10 엘이디(LED) 켜기

 

이제 엘이디(LED)를 끄겠습니다. 전압을 주지 않으면 되겠죠? 삼각형 모양이 있다는 것은 고를 수 있는 것이 여러 개라는 뜻입니다. 그림 3-10의 삼각형을 눌러서 켜짐을 꺼짐으로 바꿔 전압을 0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같은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시다.

 

이제 엘이디(LED)가 계속 깜빡이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켜지고, 꺼지는 것을 계속 반복하면 되겠죠? 그림 3-11과 같이 코딩을 하고 프로그램을 업로딩 합니다. 그런데 깜빡거리지 않고 계속 켜집니다. 왜 그럴까요? 아두이노는 정말 빠른 속도로 켜고 끄는 것을 반복합니다. 그래서 우리 눈에는 계속 켜져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림 3-11 엘이디(LED) 깜빡이기

여기에서 블록을 하나 더 쓰겠습니다. 바로 그림 3-12의 <~초기다리기> 블록입니다.

그림 3-12 기다리기 명령어

 

기다리기 블록을 사용하면 원하는 시간만큼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림 3-13처럼 코딩하면 엘이디(LED)가 켜지고 1초 기다리다가 꺼지고, 1초 있다가 다시 켜지게 됩니다. 그러면 엘이디(LED)가 깜빡거리게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그림 3-13 엘이디(LED) 깜빡이기 완성

 

mBlock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손쉽게 아두이노와 통신을 해서 아두이노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씩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합니다. 아두이노 보드를 사용하기 위하여 먼저 그림 3-14와 같이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를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아두이노 사이트에 들어가서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습니다. 사이트의 모양은 업데이트가 되면 바뀔 수 있습니다.

 

❶ 네이버나 구글 등 웹 페이지의 검색창에 arduino.cc라고 쓰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❷ 검색창에서 Arduino.cc를 클릭합니다.
❸ Arduino 홈 페이지 메뉴바에서 Software라는 글자를 클릭하고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❹ Windows installer를 클릭하면 바로 설치가 됩니다.
mBlock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처럼 실행, 동의(Accept), 다음(Next), OK, 설치(install)라는 단어가 나오는 버튼이 있으면 계속 클릭합니다.

 

프로그램이 다 설치되면 바탕화면에 아두이노 아이콘이 만들어집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