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딩교육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코딩교육 포스팅에서는 난수를 사용해서 드론 스프라이트를 움직이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전 세계는 제조업과 소프트웨어를 융합해 경쟁력을 창출하는 4차 산업혁명중입니다. AI 중심으로 IoT, 로봇 등 파괴적(destructive) 기술이 연결(connected), 신제품·서비스가 빠르게 창출되고, 산업간 경계 파괴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기존 산업은 지능정보기술과 융합해 발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산업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딩교육 난수

 

[이전 포스팅] 순차와 반복으로 드론 움직이기

 

드론코딩 순차와 반복

드론코딩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이번 드론코딩 포스팅에서는 순차와 반복을 사용해서 무대 위에서 드론이 멋지게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순차와 반복의 뜻을 이해하고 직접 코딩해서 드론 스프라..

www.itple.co.kr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사회, 문화의 혁신적인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통신, 교통, 의학, 영화, 금융, 군사, 3D 프린터, 전자상거래 등 소프트웨어로 혁신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우리의 생활도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모든 산업의 기반기술로 다양한 산업과 융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기업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없으면 발전하기 어렵습니다.

코딩교육의 중요성

 

특히 드론은 4차 산업혁명에서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분야입니다. 드론은 무인비행체로,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어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코딩교육에서 드론 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꼭 필요한 교육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코드론 미니는 조종뿐만 아니라 코딩도 할 수 있는 멋진 드론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드론 스프라이트를 움직이는 방법을 배웠는데 이번 코딩교육 포스팅에서는 난수로 드론을 움직이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난수를 사용하면 더 간단히 코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수에서 아무렇게 뽑은 수를 난수라고
합니다. 여러 수에서 하나를 고를 것입니다. 난수는 <연산> 블록 모음에서 찾을 수 있습니
다. 아래 그림처럼 블록을 작성하면 1부터 10 사이의 수를 하나 고릅니다.

 

코딩교육 난수

 

아래 그림처럼 코딩하면 1초에서 2초 사이 동안 원하는 곳으로 움직입니다.

난수 넣기

 

좌표에 난수를 넣으면 정한 범위만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난수로 코딩하기

 

아래 그림처럼 코딩합니다. 그러면 무대 이곳저곳을 계속 움직입니다.

드론 움직이기

 

더 빠르게 움직이려면 그림과 같이 숫자를 작게 바꿉니다. 잘 되는지 확인해 볼까요? 드론이 무대 이곳저곳을 움직입니다. 어떨 때는 빠르게, 어떨 때는 천천히 움직입니다.

기다리는 시간 바꾸기

 

<~도 돌기> 블록을 사용하면 드론이 회전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값만큼 돌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회전하기

 

난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난수로 회전하기

 

난수를 사용하면 편리할 때가 많습니다. 난수를 사용해서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다음 포스팅] 스크래치로 그림그리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