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비트 코딩배우기

마이크로비트 알아보기

마이크로비트는 코딩을 처음 배울 때 많이 사용되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입니다. 우리가 많이 쓰는 아두이노, 라즈베리 파이와 같은 SW 교육용 보드입니다. 영국의 국영방송사인 BBC에서 코딩교육을 목적으로 마이크로비트(micro:bit)를 만들었습니다. BBC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ARM 등 여러 회사와 함께 3년이 넘는 연구를 통해서 만든, 4×5cm 크기의 작은 컴퓨터가 바로 마이크로비트입니다.

마이크로비트 배우기

 

마이크로비트 보드모습 

 

마이크로비트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컴퓨터입니다. 기초적인 장치부터 로봇까지 다양한 창작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블록 에디터와 파이썬으로 코딩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블록 에디터는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스크래치와 같은 블록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래치처럼 블록코딩을 할 수도 있고, 자바스크립트도 바꿔서 텍스트 코딩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비트의 장점

인터넷만 있으면 된다

따로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인터넷에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설치과정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뉴를 선택하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코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 교구는 핀란드와 아이슬란드부터 싱가포르 등 전 세계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피지컬 컴퓨팅 도구입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활동방법과 지도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자료가 홈페이지에서 지속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자료를 찾기 위해서 시간을 많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Micro:bit Educational Foundation

The pocket-sized computer transforming the world

microbit.org

 

다양한 장치가 들어가 있다

마이크로비트에는 다양한 장치가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드보드에 부품을 연결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는 전류, 저항, 브레드보드 등 전자회로 지식을 활용해서 작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수업을 하다보면 전자회로를 어려워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마이크로비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전자회로 지식 없이 바로 여러 가지 부품을 사용할 수 있어서 저학년에게 좋은 피지컬 컴퓨팅 교구입니다. 

 

앞면을 보면 여러 가지 부품을 볼 수 있습니다. 버튼, LED, 핀 연결 부분이 보입니다.  

앞면

 

  • 버튼 : 1번은 버튼입니다. 2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A와 B라고 적힌 곳이 버튼이 입니다. 이 버튼을 각각 눌러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튼 2개를 동시에 누를 수 있습니다.

  • LED와 광센서 : 2번은 LED와 광센서입니다. 앞면을 보면 가로 5개, 세로 5 개로, 총 25개의 LED를 볼 수 있습니다. 이 LED로 여러 가지 무늬나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빛이 얼마나 받을지 측정할 수 있는 광센서도 들어가 있습니다. 

  • Pin : 3번~5번은 여러 가지 부품을 연결할 수 있는 핀입니다. 아두이노의 디지털, 아날로그 핀, 5V, 3.3V, GND핀과 같습니다. 여기에 여러 가지 부품을 연결해서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버튼 소개

 

여러 가지 센서가 들어가 있다

마이크로비트에는 여러 가지 센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뒷면을 보면 센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면

 

  • 라디오와 블루투스 안테나 : 1번은 라디오와 블루투스 안테나입니다. 라디오 통신으로 마이크로비트끼리 통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같은 장치와 통신할 수도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사용하면 마이크로비트 어플을 사용해서 스마트폰으로 마이크로비트를 작동할 수 있는 것이죠.
  • 프로세서와 온도센서 : 2번은 프로세서와 온도센서는 프로세서는 CPU와 같은 것으로 마이크로비트에서 두뇌 역할을 합니다. 온도센서가 있어서 주의의 온도를 잴 수 있습니다.
  • 지자기 센서와 가속도 센서 : 3~4번은 지자기 센서와 가속도 센서입니다. 지자기 센서로 나침반처럼 동서남북의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가속도 센서로 마이크로비트가 흔들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KODU와 연결해서 게임을 만들 수 있다

KODU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3D 게임 제작용 블록코딩 프로그램입니다. 3D 게임을 블록코딩으로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마이크로비트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비트를 마치 게임 조종기처럼 사용해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KODU 게임메이커 3D 게임만들기

KODU는 블록코딩으로 3D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블록코딩 프로그램입니다. KODU로 3D 게임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KODU란 무엇이고, KODU로 어떻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K..

www.itple.co.kr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비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 마이크로비트로 다양한 작품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피지컬 컴퓨팅 > 마이크로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비트 코딩배우기  (0) 2020.03.11

댓글 (0)

Designed by JB FACTORY